전략(S)역량 | 기업 외부환경을 분석하고, 조직의 제조능력, 인적자원능력, 공정관리능력,협력사능력 등의 현황을 분석하여 제조/서비스 전략과 운영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| 지식 | - -시장동향 및 산업동향의 이해
- -서비스, 신기술, 정책 및 법령 이해
- -제품 국제 표준 법력의 이해
- - Product-service system에 대한 이해
- -목표시장의 업무 이해
- -PEST, SWOT 분석의 이해
- -전략수립방법론 이해
| QS-K
PS-K | |
기술 | - -시장 분석 능력 및 역량 분석 능력
- -관련 정보시스템 현황 분석 능력
- -운영 전략 수립 기술
- - 인간 특성의 활용 능력
- -요소를 접목하는 기술적 방법론
- -제품이나 서비스의 design에 인간공학적
| QS-S
PS-S | |
태도 | - -현재 상황을 개선하려는 의지
- -전략적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려는 자세
- -기술을 비즈니스에 적극 활용하려는 의지
| QS-A
PS-A | |
계획(P) 역량 | 전략에 준거한 최적화된 제조/서비스 관리계획과 목표달성 실행계획을 수립하고,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, 구매/조달, 제조, 재고 등의 기업내부의 자원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| 지식 | - -자료 조사 및 통계처리에 대한 이해
- -제조 프로세스의 이해
- -서비스 프로세스의 이해
- -신기술 상품화의 이해
| QP-K
PP-K HW-K | |
기술 | - -품질 및 신뢰성 예측 기술
- -생산 운영 계획 수립 기술
- -구매 계획 수립 기술
- - 개념설계를 상세설계로 구체화하는 기술
- -개념생성과 분석/평가기술
| QP-S
PP-S HP-S | |
태도 | - -프로세스를 부분이 아닌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
- -원활한 의사소통의 태도
- -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
| QP-A
PP-A HW-A | |
실행 및 통제(O) 역량 | 계획에 준거하여 효율적인 서비스, 구매, 제조, 재고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| 지식 | - -제조 및 서비스 계획의 이해
- -생산 제품 및 생산 공정의 이해
- -생산공정관리의 이해
- -협력사에 대한 이해
| QO-K
PO-K | |
기술 | - -생산과정 통제 기술
- -구매 실행 기술
- -제조/서비스 실행 기술
- - 협력사 관리에 관한 기술
- -작업효율성의 평가기술
- -작업경제성 분석기술
| QO-S
PO-S HW-S | |
태도 | - -고객 관점에서 사고하는 자세
- -예외 상황을 대비하는 자세
- -소통하고 협조하는 자세
- -목표를 달성하려는 의지
| QO-A
PO-A HW-A | |
평가(E) 역량 | 계획 대비 운영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여 계획 및 실행업무의 개선에 반영하도록 하는 능력 | 지식 | - -BSC 지표관리기법에 대한 이해
- -SF 선정 및 관리에 대한 이해
- -KPI 지표관리기법에 대한 이해
- - 고객만족도 평가방식 대한 이해
- -Product-service 체계에 대한 이해
| QE-K
PE-K | |
기술 | - -BSC 지표 산출 계산식 적용 능력
- -SF 성과 측정 능력
- -KPI 지표 산출 계산식 적용 능력
- -고객만족도 조사 및 분석 능력
- -실행성과 및 고객만족도 개선 과제 발굴 기술
| QE-S
PE-S | |
태도 | - -프로세스를 부분이 아닌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각
- -고객서비스를 지향하는 자세
- -원활한 의사소통의 태도
- -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
| QE-A
PE-A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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